nyximos.log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5. 책임과 메시지 본문

Books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5. 책임과 메시지

nyximos 2024. 11. 13. 16:06

명확한 책임과 역할을 지닌 참가자들이 협력에 참여해야 한다.

자율적인 책임

객체가 행동을 하는 이유 : 다른 객체로부터 요청을 수신해서

책임 :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

자율적인 객체 : 스스로의 의지와 판단에 따라 각자 맡은 책임을 수행하는 객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증언할 수 있는 자유

객체가 자율적이기 위해서 객체에 할당되는 수준도 자율적이어야한다.

너무 추상적인 책임

협력에 참여하는 의도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수준안에서 추상적이어야한다.

어떻게가 아니라 무엇을

자율적인 책임의 특징은 무엇을 해야하는가를 설명한다는 것이다.

책임을 자극하는 메시지

책임은 어떤 행동을 수행한다는 의미가 포함돼 있다.

메시지는 객체로 하여금 자신의 책임, 행동을 수행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다.

메시지와 메서드

메시지

객체가 다른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수신자 + 메시지명(인자)로 구성된다.

메서드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

오퍼레이션을 통해 무엇이 실행되기를 바라는지 명시 (어떻게 🙅🏻‍♀️)

다형성

서로 다른 유형의 객체가 동일한 메시지에 대해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것

서로 다른 타입에 속하는 객체들이 동일한 메시지를 수신할 경우 서로 다른 메서드를 이용해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는 메커니즘

객체들의 대체 가능성을 이용해 설계를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하게 만든다.

협력을 유연하게 만든다.

유연하고 확장 가능하고 재사용성이 높은 협력의 의미

송신자가 수신자에 대해 매우 적은 정보만 알고있어도 상호 협력이 가능하다.

송신자와 수신자를 약하게 연결하는 메시지

메시지를 따라라

객체지향의 핵심, 메시지

메시지 : 객체들이 서로 협력하기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의 중심 사상 : 연쇄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하고 수신하는 객체들 사이의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능 제공

훌륭한 객체지향 설계 : 어떤 객체가 어떤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가, 어떤 객체가 어떤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는가를 중심으로 객체 사이의 협력 관계를 구성하는 것. → 메시지가 객체를 선택하게 해야한다. → 메시지를 중심으로 설계를 협력해야 한다.

책임 주도 설계 다시 살펴보기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협력하는 객체들을 이용해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

객체들간에 주고 받는 메시지를 기반으로 적절한 역할과 책임, 협력을 발견하는 것

  • 역할/책임/협력 식별하기
    1. 애플리케이션이 수행하는 기능을 시스템의 책임으로 본다.
    2. 시스템이 수행할 책임을 구현하기 위해 협력 관계를 시작할 적절한 객체를 찾아 시스템의 책임을 객체의 책임으로 할당한다.
    3. 다른 객체의 도움이 필요할시 도움을 청하기 위해 어떤 메시지가 필요한지 결정한다.
    4. 메시지를 수신하기에 적합한 객체를 선택한다.
    5. 메시지가 수신자의 책임을 결정한다.
  • What/Who 사이클
    1. 어떤 what 행위(메시지)가 필요한지 먼저 결정 후에 행위를 수행할 객체 who 를 결정한다.
  • 묻지 말고 시켜라, 데메테르 법칙
    • 메시지 먼저 결정 후 객체가 메시지를 따르게하는 설계방식
    • 메시지 결정 전까지 객체에 관해 고민하지 않는다. 메시지 결정 후 객체를 선택한다.
    • 객체가 외부에 제공하는 인터페이스가 독특한 스타일을 따르게 한다.
    • 메시지 수신자의 캡슐화 & 송신자와 수신자의 느슨한 결합 ⇒ 유연한 설계
    • 인터페이스 크기를 감소시킴 → 의존도 적어짐
  • 메시지를 믿어라
    • 메시지를 이해 → 다양한 타입의 객체로 협력 대상을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음 → 설계 유연

객체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1. 인터페이스 사용법을 익히면 하면 내부 구조나 동작 방식을 몰라도 쉽게 대상을 조작하거나 의사전달 가능
  2. 인터페이스 자체가 아닌 내부 구성이나 작동 방식을 변경 → 인터페이스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3. 대상이 변경되어도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면 문제없이 상호작용한다.

메시지가 인터페이스를 결정한다

객체의 인터페이스 - 객체가 수신할 수 있는 메시지의 목록으로 구성

공용 인터페이스

외부에 공개된 인터페이스

책임, 메시지, 인터페이스

  •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의 책임은 자율적이어야 한다.
  • 객체가 다른 객체에 요청을 전송할 때 메시지를 사용한다.
  • 객체의 인터페이스는 객체가 수신할 수 있는 메시지의 목록이다.
  • 메시지를 수진했을 때 적절한 객체의 책임이 수행된다.

인터페이스와 구현의 분리

객체지향적인 사고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

  1. 좀 더 추상적인 인터페이스
  2. 구체적인 인터페이스보다 추상적인 인터페이스가 더 좋다.
  3. 최소 인터페이스
  4. 외부에서 사용할 필요가 없는 인터페이스는 최대한 노출하지 마라
  5. 인터페이스(객체 외부) 와 구현(객체 내부) 간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식
  6. 객체의 외부와 내부를 명확하게 분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현

객체의 상태와 행동은 구현 부분에 포함된다.

인터페이스와 구현의 분리법칙

훌륭한 객체는 구현을 모른채 인터페이스만 알면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객체를 의미한다.

캡슐화

자율성을 보존하기위해 구현을 외부로부터 감추는것

  1. 상태 & 행위의 캡슐화 (데이터 캡슐화)
    •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분리하기 위한 전제 조건
  2. 사적인 비밀의 캡슐화
  3. 외부의 객체가 자신의 내부 상태를 직접 관찰하거나 제어할 수 없도록 막기위해 공용 인터페이스만 외부에 노출

책임의 자율성이 협력의 품질을 결정한다

객체의 책임이 자율적일수록 협력이 이해하기 쉬워지고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게된다.

자율적인 책임은

  1. 협력을 단순하게 만든다.
  2. 세부사항을 무시하고 의도를 드러낸다.. → 책임이 적절하게 추상화됨
  3. 모자장수의 외부 / 내부를 명확하게 분리
    1. 외부 관점 : 왕이 모자 장수를 표현 : 외부에 노출
    2. 내부 관점 : 모자 장수가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을 표현 : 내부적으로 선택
  4. 책임을 수행하는 내부적인 방법을 변경해도 외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5. 변경에 의해 수정돼야 하는 범위가 좁아지고 명확해진다. ⇒ 결합도 🔻
  6. 협력의 대상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 ⇒ 재사용성 🔺
  7. 객체의 역할을 이해하기 쉬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