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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2. 이상한 나라의 객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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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2. 이상한 나라의 객체

nyximos 2024. 11. 10. 22:10

객체지향. 인지 능력

  • 객체
    • 인간히 분명하게 인지하고 구별할 수 있는 물리 & 개념적 경계를 지닌것
    • 식별가능한 개체 / 사물
  • 객체지향
    • 현실 세계 기반으로 새로운 세계 창조
  • 상태 : 특정 시점에 객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의 집합
  • 객체의 프로퍼티 : 단순한 값 / 참조 링크
  • 행동
    • 외부에 노출되는 객체 상태 변경
    • side effect가 발생한다.
      1. 객체 자신의 상태 변경
      2. 행동 내에서 협력하는 다른 객체에 대한 메시지 전송
  • 캡슐화 : 상태를 내부에 감춘다. → 객체 자율성 🔺
  • 식별자 : 객체를 구별하는 특정한 프로퍼티
  • 동등성 equality : 두값의 상태(불변상태)가 같은지
  • 동일성 identical : 식별자를 기반으로 두 객체가 같은지
  • 객체의 행동 - 객체의 정합성 결정
  • 객체지향 설계 → 행동 > 상태
  • 책임주도설계
    • 협력안에서 객체의 행동을 결정
    • → 응집도 높은/ 재사용 가능한 객체 생성

” 행동이 상태를 결정한다.”

프로그램 내의 객체는 현실속 객체의 은유다.